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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신용카드 여러 장 분실하셨어요? 전화 한 통이면 해결됩니다
담당기관 금융위원회 담당부서 현장점검팀 발행일 2016-10-05 조회수 937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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Ⅰ. 추진 배경

□ 금융소비자가 직접 참여하고 있는「현장메신저 현장점검*」에서 신용카드 분실 신고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이 제기됨
     * 금융소비자·금융회사 소비자담당 실무직원으로 구성된 업권별 「현장메신저」 현장점검을 분기별로 실시(’16.1.11. 금융위 보도자료 참조)

    “지갑 등을 분실하면 여러장의 신용카드를 동시에 분실하므로 하나의 카드사에 분실신고를 하면 전체 카드사의 분실신고 번호를 안내하거나
     일괄신고 할 수 있는 방안 발굴 필요”(카드업권 현장메신저)

Ⅱ. 개선 내용

◈ 소비자의 편의 증진을 위해 전화 한 번으로 모든 신용카드 분실신고가 가능한 「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」구축 (’16.10.5)
 
    ㅇ 다수 신용카드 분실 시 한 통의 전화로 일괄 분실신고 완료
 
    ㅇ 전화가 가능한 곳이면 국ㆍ내외 어디서든 신고 가능
 
    ㅇ 각 금융회사는 136524시간 상시 전화 응대

□ (대상카드) 신고인 본인명의(주민등록번호 기준)의 신용ㆍ체크ㆍ가족카드(단, 법인카드는 제외)
 
□ (참여 금융회사) 카드사 8개, 은행 11개 등 총 19개 금융회사



<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시스템 사용 Q&A>

1. 「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」대상 카드는?
 
ㅇ 신고인 본인명의(주민등록번호 기준)의 신용?체크?가족카드가 신고 대상 카드입니다(단, 법인카드 제외)
 
2. 카드를 발급하는 모든 금융회사를 통해 신고가 가능한가요?
 
ㅇ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모든 금융회사를 통해 카드 분실 일괄신고가 가능합니다
     - 다만, 제주은행 및 광주은행의 경우에는 시스템 개발 일정 지연 등의 이유로 현재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하나 금년 중으로 개발을 완료
       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
 
3. 신용카드 상품별 신고도 가능한가요?
 
ㅇ 금융회사별 신고만 가능합니다. 카드를 분실한 경우 금융회사를 구분하여 분실 접수하게 되며, 분실 신고 접수 시 해당 금융회사의 신고인
    본인명의(주민등록번호 기준)의 신용?체크?가족카드가 모두 분실 접수 처리됩니다
    - 카드상품별 신고도 검토하였으나, 해당 금융회사가 全카드사의 카드정보를 보유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고, 오류 신고의 가능성도 상당하여
      제외하였습니다
 
4. 신고 접수에는 시간제약이 없나요?
 
ㅇ 1년 365일 24시간 신용카드 분실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
 
5. 전화로만 접수가 가능한가요?
 
ㅇ 현재는 전화로만 분실 일괄신고 접수가 가능하며 홈페이지, 모바일 앱을 통한「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」도 연말까지 오픈 예정입니다
 
6. 해외에서도 동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나요?
 
ㅇ 동 서비스는 전화가 가능한 해외 어느 곳이라도 이용이 가능합니다(Q13 참조)
 
7. 분실신고는 신용카드 발급 금융회사와 상관없이 어떠한 금융회사를 통해서도 신고접수가 가능합니까?
 
ㅇ 「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」 는 카드를 발급받은 금융회사 중 한 곳에 분실신고를 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
 
8. 정상적으로 신고 접수가 되었음을 어떻게 확인하나요?
 
ㅇ 휴대폰 SMS(문자메시지)를 통해 정상 접수되었음을 통보받습니다
    - A카드사를 통해 B카드사의 카드까지 분실신고를 할 경우, B카드사에서는 A카드사로부터 분실신고를 정상 접수 받은 즉시 분실 처리 후 회원님
      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분실신고 접수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
     ※ 단, 체크카드만을 발급하고 있는 증권회사나 우체국, 저축은행, 신협 등은 각 금융회사에 별도 신고

9. 보유하고 있는 모든 신용카드를 한 번에 분실 신고하는 것도 가능합니까?
 
ㅇ 예, 한 번에 모든 카드를 분실 신고 할 수 있습니다
     - 다만, 모든 카드 분실 신고 시, 공과금 등을 자동이체로 설정한 카드까지 사용이 불가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
    
10. 가족카드의 경우, 본인이 아닌 가족이 동 서비스를 통해 신고 할 수 있나요?
 
ㅇ 동 서비스를 위해서는 개인 정보 이용?제공 동의가 필요하므로 본인명의(주민등록번호 기준)의 카드를 본인만 신고 가능합니다
    - 가족카드*의 경우에도 해당 가족카드의 명의자 본인만 신고가 가능하며 주카드회원 또는 기타 가족이나 가족회원은 신고가 불가합니다
       * 가족카드를 사용하는 회원은 주카드회원과 가족회원으로 구분되며, 신용능력이 있는 주카드회원의 신용을 근거로 가족회원이 가족카드를
         발급받는 구조

11.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후 해당 카드의 분실신고 해제도 일 서비스가 가능한가요?
 
ㅇ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후 다시 해당 카드에 대한 분실신고를 일괄 해제하는 것은 불가하며, 분실신고 해제를 위해서는 각 금융회사로 연락하여
    해제해야 합니다
 
12. 「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」를 이용하는 방법은?
 
ㅇ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

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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